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성평등한 평화의 한반도를 위한 여성종전평화선언문

Women’s Korea Peace Appeal for

Korea Peace with Gender Equality

 

 

전쟁을 끝내자. 평화로 나가자. 70년간 이어지고 있는 전쟁, 누가 전쟁을 원하는가? 종전에 나서지 않는 자, 전쟁을 원하는 자다. 적대 관계를 끝내고 진정한 평화로 나아가자.

 

평화는 군사력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군비경쟁에서 벗어나 진정한 인간 안보를 위해 안전한 미래를 만들자.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 위기의 시대, 지속가능한 안전한 미래를 위해 투자하자.

 

성평등한 한반도의 미래를 만들자. 가부장제와 군사주의를 끝내고, 여성들이 참여하여 성평등한 평화의 한반도를 만들자.

 

 

1. 70년간 지속되는 한반도 전쟁 상황, 종전선언으로 끝내고 평화의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1953727일 북··미는 정전협정을 체결하며 460항에서 3개월 이내 정치회담을 소집하여 한반도로부터 모든 외국군대의 철수 및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한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70여 년 세월 동안 그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남과 북은 서로에 대한 신뢰를 만들지 못하고, 군사적 긴장 상태를 반복하며 끊임없는 군비경쟁으로 내몰리는 적대 관계에 놓여있습니다.

 

남과 북은 20184.27 판문점 선언에서 그해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남과 북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나아갈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이제 정전협정의 당사자인 미, 중이 나서야 할 때입니다. 이제는 끝내야 합니다. 어떤 이유도 필요 없습니다. 약속을 지켜야 할 때입니다. 더 이상 미룰 수 없습니다. 종전선언에 나서지 않는 자, 전쟁을 원하는 자입니다.

  

2. 평화와 안전은 군사력으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안전한 미래를 위해 투자할 때입니다.

 

적대적 냉전 시대의 산물인 군사력 경쟁을 통해서는 결코 안전과 평화를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세계의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크고 작은 무력 충돌을 통해 우리는 군비경쟁으로 안전을 담보할 수 있다는 것이 허황된 거짓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직 평화만이 우리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 위기는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한국정부는 국방비에 약 53조 원, 공공질서와 안전 분야에는 약 20조 원의 재원을 배분했습니다. 도래하지도 않을 긴장과 위기상황을 핑계로 전쟁준비에 국가의 재원이 과도하게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전쟁을 끝내야 하는 이유입니다.

 

종전을 통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체제의 문을 열고, 비생산적인 군비경쟁에서 벗어나 안전한 미래, 지속가능한 평화의 미래를 위해 투자해야 합니다.

 

3. 성평등한 평화의 한반도, 여성들이 함께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전쟁과 분단은 이 땅의 여성들의 삶에 커다란 고통과 절대적 희생을 강요해왔습니다. 70년간 끝맺지 못하고 있는 한반도의 전쟁은 우리 사회 전체가 위계적이고 폭력적인 군사문화로 뒤덮이게 하고 있으며, 군사문화는 우리의 일상에서 가부장제와 결합하여 여성에 대한 혐오와 폭력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성들은 더 이상 전쟁과 폭력적인 일상의 피해자,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 여성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강인한 목소리로 세상을 바꿔 나가고 있습니다. 차별과 폭력을 넘어 당당하게 성평등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는 여성들이 나서서 한반도에서 지속가능한 일상의 평화와 안전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평화로운 한반도를 새롭게 만들어 가는 과정은 적대적 경쟁과 폭력이 아닌 연대와 새로운 상상력을 요구합니다. 남쪽의 우리들은 북쪽의 자매들과 적대가 아닌 우호에 기초한 한반도의 평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다양한 삶의 조건을 주체적으로 고민하고 바꿔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

 

 

20211021

 

기독여민회, 대전평화여성회, 수원여성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한국여성단체연합

?

(사)평화를만드는여성회

주소 (07229)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55길 6, 여성미래센터 401호
전화 (02)929-4846, 4847 | 팩스 (02)929-4843
이메일 wmpeace@naver.com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