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der01
발표문 및 성명서 Speeches & Statements

미국 여성의 관점에서 없는 세상 만들기와 동북 아시아 여성의  

 

 

엘러너 르케인

새로운 방향을 위한 여성행동 창립회원 

 

 

여성의 관점에서 본 후쿠시마 원자로 참사 1주년과 제 2회 서울 핵 안보 정상회의를 기념하며 오늘 여러분과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핵 없는 세상을 위해 여러분과 동참하게 되어 기쁩니다.

 

 

먼저, 이 회의를 열기 위해 정경란 코디네이터와 한국의 여성위원회 여러분께서 해오신 모든 노력과 불굴의 의지, 경비, 시간, 용기에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큰 책임이 따르는 일입니다. 우리를 이 자리에 모이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 특히 먼 길을 달려와 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이곳에 참석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표준 시간대를 건너셨나요?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핵에너지와 핵무기를 막기 위해 얼마나 많은 조치를 취하셨나요? 일어나 보세요. 여러분, 옆에 계신 분과 서로 인사하시면서 이 자리에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세요. 우리는 간디가 우리와 함께 했던 것처럼 세상이 변화하기를 원하면 우리가 변화의 주체가 되어서 우리가 먼저 변해야 합니다.

 

 

우리는 핵 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원하기 때문에 여기에 왔습니다.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으며 이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인간사에서 중요한 순간에 우리는 이렇게 모였습니다. 구식은 사라지고 베를린 장벽은 무너졌으며 남아프리카의 인종 차별 정책도 끝이 났습니다. 새로운 세상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것만은 아니죠.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은 우리가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 세계적으로, ‘아랍의 봄부터 월가를 점령하는 운동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새로운 세상을 위해 조치를 취하며 행동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에서는 초소형 기업을 만들어 현지 농업과 인근 정원을 지원하며 물물 교환을 하면서 전통적인 경제에서 독립하고 있습니다. 지난 십 년 동안 나이로비와 산파올로, 애틀란타,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지역에서 열린 세계사회포럼(The World Social and Economic

Forum)을 통해 아래와 같은 민주적인 참여를 위한 놀라운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우리는 우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수천 만의 미국 시민들이 평화와 핵 없는 미래를 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핵 에너지와 핵 무기, 그리고 전쟁의 대안을 구축하기 위해 크고 작은 방법으로

 

 

조직하고

증명하며

방송하고

로비하며

가르치고

기부하며

처분하고

춤추며

행진하고

노래하며

점거하고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1979년 미국의 스리마일 섬에서 발생한 핵 참사와 1986년 우크라이나의 체르노빌 참사, 그리고 작년 후쿠시마에서 보여준 핵 에너지의 확실한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람들은 더 많은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라고 강요합니다. 지난 25년 동안, 새로운 원자력 발전소를 막기 위해 미국의 반핵 운동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 지난 달, 미국 정부는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새로운 원자력 발전소 설립을 승인했습니다. 더 많은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라는 기업의 압력이 있습니다.

 

 

바로 일년 전에 후쿠시마에서 수많은 인명을 잃고 도시 전체가 파괴되며 홍수로 오염되고 공기와 물을 통해 전 세계에 방사능이 퍼지는 것을 보면서도 여전히 원자력 발전소를 더 짓자라고 말하는 그들이 놀라울 뿐입니다. 핵 원자로를 계속 가지고 또 다른 무서운 재앙을 불러일으킬 생각을 한다는 것은 오만의 극치입니다.

 

 

그들은 더 이상의 원자력 발전소를 지어서는 안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원자력 발전소도 폐쇄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미국에서 우리는 이런 표현을 씁니다. “1온스의 방지는 1파운드의 치료 가치가 있다.” 핵 참사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처음부터 핵무기를 생산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핵에너지의 부흥을 막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를 돕는 협력자들이 있어요. 의외의 반대표를 던지는 사람으로서, 미국 원자력 규제 위원회(U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의 회장인, 그레고리 야스코(Gregory Jaczko)가 새로운 핵 원자로 허가에 반대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어요. “마치 후쿠시마 참사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듯이 이 허가서 발행을 찬성할 수가 없습니다.”

 

 

미국의 새로운 핵 원자로는 웨스팅하우스 일렉트릭(Westinghouse Electric)에서 건축할 것입니다. 이 회사는 일본의 다국적 기업인 도시바가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미국에 있는 우리의 자매들을 함께 동참시켜서 이러한 회사와 정부에 새로운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지 못하도록 합시다.

 

 

어떤 사람들은 지구 온난화의 문제보다 고갈되는 화석 연료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핵 에너지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들에게 저는 이 두 마디를 하고 싶어요. 바로 재생 에너지입니다. 핵 원자로와 함께 오는 대 재앙의 위험이 없이도, 우리는 태양과 바람, 물에서 필요한 모든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많은 도시와 주정부, 그리고 공익 기업들이 이것을 파악하고 있고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23개 주에서 재생 에너지를 제안하고 재정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민도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있습니다. 환경 및 평화 운동을 통해 매일 함께 작업하여 보다 많은 미국인들을 가르치고 체계화하고 있습니다.

 

 

물론, 핵 에너지는 핵무기를 우호적으로 만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1953년 아이젠하워 미 대통령(President Eisenhower)은 국제연합 총회에서 실행한 연설인 평화를 위한 원자력에서 평화적인 목적으로 원자력을 사용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원자력이 에너지원으로 좋은 것이 될 수 있다고 일본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한 운동인 플라우셰어 계획(Project Plowshare)”이 있었죠. 그 운동은 성공을 했고 일본에 많은 원자력 발전소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임기 동안 그리고 그 이후에도 평화를 위한 원자력을 통해 핵무기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현재 핵무기는 모든 인류를 죽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죠.

 

 

처음에, 핵무기는 거대한 힘을 갖는 값싼 방법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나 핵무기는 매우 위험할 뿐 아니라 매우 비쌉니다. 미국의 선두적인 핵 폐지론자인 젝키 카바소(Jackie Cabasso)는 브루킹스 연구소(Brookings Institute)의 한 연구에서 미국이 1940년부터 1996년까지 핵무기를 만드는데 5 5천억 달러를 소비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카바소는 이 기간 동안 소비한 핵무기 비용이 교육과 훈련, 고용, 사회 사업, 농업, 천연 자원과 환경, 일반 과학과 우주, 기술, 재난 구조를 포함한 지역 사회와 지역 개발, 법률 집행, 그리고 에너지 생산 및 규제에 쓴 비용을 모두 합친 총 연방 지출 금액을 초과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얼마나 많은 미사여구가 현실과 맞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자신의 공약에서 핵무기 없는 세상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예산을 보면 과거보다 더 많은 돈을 핵무기에 쏟아 붓고 있습니다. 제키 카바소는 사람들이 이러한 사실을 알기를 바라고 있어요.  백악관의 자료표에 따르면, 핵 관련 계획에는 2020년까지 핵무기 단지를 유지하고 현대화하는데 800억 달러의 투자하며, 기존의 설비와 특정한 전략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해 핵 운반 시스템에 1,000억 달러를 훨씬 넘게 투자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서방국가 법률재단(Western States Legal Foundation), 보도 사항 설명, 2011년 가을.)

 

 

수년 전, 저는 핵무기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미국의 두 곳 중 하나인 켈리포니아의 리버모어 연구소(Livermore Labs)에서 핵무기를 반대하는 활동에 직접 참여했습니다. 핵무기가 수많은 사람들(여성과 아동을 포함하여 시민들) 에게 끔찍한 피해를 주고 다음 세대들이 사용할 대지와 공기, 물을 파괴하기 때문에 반대했습니다. 너무나 끔찍했음에도 불구하고,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떨어진 핵폭탄은 지금의 파괴력에 비하면 아기 폭탄에 불과합니다. 저에게는 이러한 종류의 죽음과 파괴를 도덕적으로 반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러한 무기 사용이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 상황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저는 이러한 무기들이 제 이름으로 개발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저는 이러한 무기에 반대하며 제 이름으로는 안돼!”라고 말합니다. 우리 모두 이렇게 충분히 반대를 한다면, 우리는 핵무기를 멈출 수 있습니다.

 

 

동북아의 여성들은 직접 핵의 공포를 경험했습니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부터 후쿠시마까지, 여러분은 핵의 공포가 잘못되는 과정을 보았습니다. 더 이상의 핵무기와 핵 원자로가 없어야 한다고 이렇게 먼저 솔선수범하여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프라하에서 핵무기 없는 세상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대통령이 핵무기 근절에 지지를 보내면서 이 자리와 다른 곳에 있는 우리와 같은 핵무기 폐지론자들의 적법성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2010년 워싱턴 핵안보 정상회의를 소집하여 핵무기의 위험성에 대해 연설을 해주셔서 기쁩니다.  국가들이 서로서로 핵안보에 대해 이야기하고 탄력을 받아 핵 없는 세상에 대한 타성과 의문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스스로 기자회견에서 핵안보 정상회의가 핵무기 없는 세상에 대한 자신의 이상을 실현시키는 한 단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에 맞서 그를 패배시키려는 많은 세력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모든 문제에 대해 그와 같은 생각을 하지는 않지만, 그러한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용기를 주며 또 그러한 노력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나갈 시간이군요. 우리는 모든 원자로와 핵무기가 사라질 때까지 실질적인 핵안보가 실현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세요.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한, 비국가 활동 세력은 그러한 물질을 사용하여 끔찍한 공격을 가할 위험성이 항상 존재합니다.

 

 

핵 없는 세상에서 살아갈 때, 폭탄이 의도적으로나 돌발적으로 터지거나 원자로가 우발적으로 녹아 내리는 핵 위험의 그림자에서 완전히 벗어나 보다 훌륭한 평화와 안보 속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태양으로부터 태양열 발전을, 바람으로 풍력을, 물에서 수력을, 그리고 땅에서 지열 발전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아이들은 더 맑은 공기와 보다 푸르른 대지, 먹는 음식이 안전하고 마시는 물이 안전한 세상에서 자랄 것입니다. 우리는 보다 건강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핵 없는 세상은 우리 세대에서 가능합니다. 우리가 이러한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동북 아시아의 여성과 세계의 여성이 이러한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사에서 어느 때보다 바로 지금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이 훨씬 많다는 사실이 여기 있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취하고 있는 아래와 같은 사실들이 보고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 미국 시장회의(미국 전역에 있는 시장들의 가장 중요한 협회) 2020년까지 모든 핵무기를 없애는데 찬성하고 있습니다. 핵무기를 위한 기금들이 교육과 같이 사람들에게 시급하게 필요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용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 과거 22 명의 국방부 장관 중 17 명을 포함하여 많은 냉전 시대의 고위 정치가들이 핵무기를 없애는 데 찬성하고 있습니다.
  • 이전 국무 장관이었던 헨리 키신저(Henry Kissinger)와 조지 슐츠(George Shultz)와 같은 보수 기관 대표들도 핵무기 폐지에 강력한 지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들이 오바마 대통령을 만나서 핵무기를 없애라고 촉구했을 때, 오바마 대통령은 그 목적에 동의한다며 자신의 임기 동안 실행할 4대 목적 중의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 한 때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여겼지만, 현재 핵무기 폐지는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 핵무기 폐지를 위한 국제 캠페인(The International Campaign to Abolish Nuclear Weapons: ICAN)은 사람들에게 재정 기관에 핵무기 산업에 투하지 못하게 압력을 가하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의 인종차별 정책을 없앤 것처럼 핵무기도 없앨 수 있습니다. ICAN에서 지난 주(2012 3 5)에 신기원을 이룬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핵무기 생산 업자에게 실질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30여개국에는 300개의 은행과 연금 기금, 보험 회사, 자산 관리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은행 계좌나 연금 기금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자신의 돈이 현재 핵무기를 만드는 회사에 대출을 해주거나 보증을 서준 기관과 연관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dontbankonthebomb.com을 보시기 바랍니다.)
  • 좀더 넓게 생각해보자면, 점거 운동(Occupy movement)은 우리의 경제와 정부에 영향을 미치는 상위 1%의 부자와 강력한 영향력에 도전하여 나머지 99%인 우리에게 더 좋은 정책을 준비한 것입니다.
  • 여성과 평화를 위해 움직이는 위대한 챔피언인 힐러리 클린턴(Hillary Clinton) 국무 장관이 있습니다.
  • 과학자로 구성된 원전 감시단(The Union of Concerned Scientists)과 전미 과학자 연맹(the Federation of American Scientist), 미국과학진흥협회(the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그리고 수백의 다른 종사자들이 핵무기를 맹렬히 비난하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 2008년 핵무기 폐지를 촉진하기 위해 시작된 국제 계획인 글로벌 제로(Global Zero)를 통해 20년 내에 핵무기를 폐기하는 종합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글로벌 제로 계획에는 공식 및 비공식 핵 클럽이 보유한 모든 장치들을 파괴하기 위한 단계적인 철거와 확인 절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제로는 120여개의 지부로 구성된 운동을 통해 세계의 지도자와 시민들 간에 핵무기 폐지를 위한 지지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 지난 20(1989?2009) 동안, 미국과 러시아는 다음 20(2009?2030)에 걸친 계획에서 제안한 수(20,000+)의 두 배에 이르는 많은 핵탄두(40,000+) 폐기하고 파기했습니다.

 

  • 저는 원래 핵 폐기를 위한 여성 행동(Women’s Action for Nuclear Disarmament: WAND)이라 불렸고 현재 새로운 방향을 위한 여성 운동(Women’s Action for New Directions)이라 불리는 단체의 창립 멤버입니다. 우리는 여성에게 정치적으로 폭력과 군국주의를 축소시키고 과도한 군 자원을 채워지지 않는 인간과 환경의 욕구에 전용하도록 행동하는 권한을 주기 위해 전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공무원에 보다 많은 평화 운동가가 선출되도록 하고 선출된 공무원에게 우리의 주제와 최우선 사항들을 가르치는 장기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현재, 4명의 주 입법자 중 한 명이 WAND의 회원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여성들이 의회에 선출되도록 돕고 있으며 현재 미 의회의 WAND 여성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원들은 점차적으로 평화를 위한 연방의 최우선 사항들을 개조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핵무기 폐지를 위한 국제적인 합의는 임계 질량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핵 없는 평화로운 세상이라는 긍정적인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기 나름인 거죠.  우리는 지속적으로 작업하고 우리의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성이 지도자가 되어 우리의 가족과 국가, 자연을 보호했던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여성 운동가들은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로 가서 결의안 1325를 통과시키고 분쟁 방지와 타결에서 여성을 포함시킬 것을 요청했습니다. 결의안 1325는 평화와 안전을 향한 운동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고 분쟁을 방지하고 해결하며 평화를 촉진하는데 있어서 여성의 중요한 역할을 인식하고 강화시켰습니다.

 

저는 2011 12월에 미 정부가 결의한 1325를 이행하는 국가 실행 계획을 완료했다는 사실을 알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시민 운동가의 조직 단체인, 여성과 평화, 안보를 위한 미국 시민 사회 단체가 이러한 계획을 형성하는데 관여했고 그 이행을 계속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단체는 처음 150일 동안 추천하는 10대 행동을 준비하고 그 이행을 계속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핵 없는 세상을 위한 방안이 있습니다.

1.    우리 개개의 힘과 결집된 힘을 느껴보세요. 평화를 유지하고 진실을 말하는데 굉장한 힘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의 존재는 중요합니다. 어두운 커다란 홀도 방 전체를 밝히기 위해서 하나의 촛불을 든 한 사람만 있으면 됩니다. 행동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핵 없는 세상으로 가는 길을 밝히면 됩니다.

2.    더 많은 경제력을 모으세요. 남편과 아버지에게 의지하는 우리의 경제로 인해 큰소리로 말하고 행동하기가 꺼려지면서 때로는 여성들이 뒤로 물러나게 됩니다. 우리의 경제 의존도를 강화할 때 다른 영역에서도 우리의 의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여성의 경제력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재력을 이용하여 우리의 가치관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핵무기 회사의 연계를 끊는다면, 우리는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4백만 이상이 사람들이 자신의 자금을 대형 은행에서 인출하여 지방 은행으로 입금했던 당신의 돈을 옮겨라운동으로 시작되어 월가를 점거하라운동이 된 것입니다.

3.    보다 정치적인 권력을 가지세요. 공무원에 지원하는 것을 포함하여 정책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도록 독려하세요.

 

 

이것이 핵 없는 세상을 위한 우리의 방안입니다!

 

  • 일어서세요! 큰소리로 목소리를 내세요!
  • 우리는 산과 같이 서서 하늘과 땅 사이의 수호자로 서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외치세요. 우리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 엘리너 루스벨트 전 영부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꿈의 아름다움을 믿는 자만이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
  • 바로 여러분이 아시아의 희망과 세상의 희망, 미래의 희망을 제시합니다. 우리 모두 함께 핵 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럴 힘이 있습니다! 우리는 핵 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말하세요. “그래, 우리는 할 수 있어! 그래, 우리는 할 수 있어! 그래, 우리는 할 수 있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9 [기자회견문] 정부는 사드(THAAD) 배치 수용 말고 평화협상 재개에 앞장서라! 평화여성회 2014.09.15 1437
78 Country Report : Korea [224] 평화여성회 2012.04.16 50688
77 Country Reports : China (69번글 영문) [284] 평화여성회 2012.03.22 16480
76 국가별 보고: 중국 평화여성회 2012.03.22 6975
75 Country Report : United States [348] 평화여성회 2012.03.22 25448
» 국가별 보고: 미국 [1] 평화여성회 2012.03.22 7466
73 Country Report : Russia (65번글 영문) [238] 평화여성회 2012.03.22 19654
72 국가별 보고: 러시아 [12] 평화여성회 2012.03.22 7912
71 Country Report : Japan (63번글 영문) [9] 평화여성회 2012.03.22 10157
70 국가별 보고: 일본 평화여성회 2012.03.22 7041
69 Keynote Speech : Young-sun Gi (61번글 영문) [186] 평화여성회 2012.03.22 21820
68 주제발표 : 지영선 [5] 평화여성회 2012.03.22 6843
67 Keynote Speech : Sylvia Kotting-Uhl [203] file 평화여성회 2012.03.22 27182
66 축사(Congratulatory Message) [136] 평화여성회 2012.03.22 12340
65 환영사 (Welcoming Remarks) [198] 평화여성회 2012.03.22 17239
64 개회사 (The Opening Remarks) [428] 평화여성회 2012.03.22 24716
63 제안서: 2012 동북아여성평화회의 평화여성회 2012.03.21 5564
62 Recommendations: To the Six-Party Talks and countries to attend the 2012 Seoul Nuclear Security Summit. [175] 평화여성회 2012.03.21 19688
61 Speech of Ms. Mavic Cabrera-Balleza on February 24th, 2011 [82] 평화여성회 2011.04.01 14448
60 Speech of Ms. Susan Braden on February 24, 2011 평화여성회 2011.04.01 726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