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der01
발표문 및 성명서 Speeches & Statements

핵 없는 세상과 중국 여성의 삶

 

 

첸 후아이팬

- 중국인민 평화쟁취-군비감축협회(CPAPD) 사무부총장 -

 

 

존경하는 신사숙녀 여러분,

오늘 저명하신 여러분 앞에서 발표를 하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우선 이번 회의를 주관하는 관계자와 후원자 여러분, 한국여성재단, GPPAC 그리고 한국 내 모든 여성단체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비록 제가 중국 내 모든 여성들을 대표하기에 부족함도 많고 불가능한 일이지만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제 얕은 식견에도 불구하고 오늘 핵 없는 세상과 중국 여성들에 대해 제 견해를 나누고자 합니다.

 

 

이번 회의의 주된 목표 중 하나는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1주년을 기리기 위함입니다. 저는 우선 발표에 앞서 1년 전 일본에서 일어난 사고에 대해 깊은 위로를 전하고자 합니다. 작년 이만쯤, 중국인들은 일본인들이 겪은 고통을 같이 느끼며 죽은 이를 애도했습니다. 우리 중국인들은 일본인이 보여준 크나큰 용기에 존경을 표하고 우리가 도울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 했습니다.

이번과 같은 큰 재앙과 참사에 직면했을 때 이를 헤쳐 나가는 일본인, 특히 여성의 끈기와 침착함을 보며 저와 많은 친구들은 이들에게 존경을 표하는 바입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우리 동북아시아 지역 여성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여성들도 여러 견해를 나누고, 사고를 방지할 수 없다면 사고를 모면하는 방법과 사고 여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길 바랍니다.

우선 저는 핵 없는 세상에 대한 중국 여성들의 견해와 더불어 세계에 대한 중국여성을 비롯하여 중국인들의 생각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I. 조화로운 세계

 

 

조화로운 세계를 논의하기에 앞서 우리는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해야 합니다. 우리의 문화가 한데 모여 동양 문화를 이루었듯이 저는 동북아시아의 많은 국가들이 몇몇 가치를 공유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중국 문화의 본질에 대해 한 단어로 정의하라고 묻는다면 저는 평화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평화와 조화는 중국 문화의 핵심이며 수 천년 동안 중국인들이 추구한 정신적 가치입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세 가지의 이론적 기틀이 있습니다. 그것은 유교, 불교, 도교로, 이들의 핵심가치는 모두 평화입니다. 유교는 "천인합일," 불교는 "진리를 깨달아 깨우친 사람이 될 것," 도교는 "자연의 법칙을 따르는 것"을 따르며, 세 이론은 인간과 자연, 사회, 가족 간의 조화와 사람간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이는 나 자신, 가족, 사회, 나라 그리고 더 나아가 세계와의 조화를 지향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옛 중국 말처럼 세계가 평화롭다면 나라들도 반드시 평화로우며, 나라가 평화롭다면, 도시도 평화롭습니다. 만약 도시가 평화롭다면 이웃 간에도 평화로우며, 이웃 간 화평하다면 집안도 화평합니다. 집안이 평화롭다면 마음도 반드시 평화롭습니다.

 

국제적 차원에서, 중국인은 영원한 평화와 공통의 번영을 가진 조화로운 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이러한 세계는 어떤 것일까요? 조화로운 세계란 법에 의해 다스려지고, 유엔헌장의 원칙과 규범을 따르며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규범을 따르는 것입니다. 조화로운 세계는 평화로우며 평화와 화합, 협력을 지향하고, 사람들이 평화와 발전을 누릴 수 있는 곳이어야만 합니다. 조화로운 세계는 각국을 한데 모아 서로의 차이와 다양성을 인식하고 존중하는 곳이어야만 합니다.

 

조화로운 세계의 정치 측면에서, 각국은 서로를 존중하고 다국간주의를 지향하며 단독주의를 배양하고 국제관계의 민주화를 촉구해야 합니다. 경제측면에서 국가들은 서로 협력하여 장점을 보완하고 협력하여 균형 잡히고 보편적이며 모두를 위한 경제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문화적 측면에서 각 국가들은 서로를 존중하고 배워나가며, 다양성 존중을 바탕으로 한 인류 문명의 발전을 촉구하기 위해서 차이를 인정하고 공통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안보를 위해서 국가들은 상호신뢰와 협력을 증진시키고, 국제 갈등을 평화로운 방법으로 해결하여 세계 평화와 유지를 위해 노력을 다 해야 합니다. 환경 측면에서 각국은 서로 협력하여 인간의 터전인 자연을 보살피는 데 갖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중국은 평화적인 발전의 길을 선택했으며, 세계의 평화와 협력을 추구하는 한편 중국 내 조화와 발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II. 핵 없는 세상

 

 

일반적으로 핵 없는 세상에 대해 논의할 때, 우리는 이를 핵무기가 없는 세계로 일컫습니다. 핵무기를 폐기하기 위해서는 평화적이고 조화로운 세계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조화로운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핵무기 없는 세계를 만드는 노력을 해야만 이뤄낼 수 있습니다.

 

 

중국의 핵무기 개발 직후, 중국 여성을 포함한 중국인들은 핵무기를 폐기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중국은 핵무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또는 영구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나라로부터의 핵무기 사용에 관한 협박을 단념시키기 위해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1950년대 초 신 중국은 미국, 그 다음으로 소련 연방에게서 핵무기에 관한 협박을 받았습니다. 미국은 여러 차례 중국을 상대하기 위해 핵무기는 군사물자라 단언했습니다. 핵무기 사용은 어떠한 문제도 해결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은 핵무기 개발이 사용과 위협의 용도가 아니라는 점을 고수했습니다. 국가 방어 핵무기 전략에 따라 중국은 핵무기에 관해 다음과 같은 견해를 취하고 있습니다.

 

 

첫째, 모든 핵무기 보유국은 완전한 비핵화와 핵무기 폐기를 해야만 한다. 모든 핵무기 보유 국가들은 핵 확산 금지 조약5항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그리고 핵무기 영구 보유를 하지 않다는 것을 공언해야 한다. 가장 큰 규모의 핵무기고를 소유한 나라들은 핵무기 감축을 신속하고 실질적으로 주도한다. 그 외 핵무기 보유 국가들은 상황이 갖춰졌을 시 다자간 핵무기 감축 협상에 참여해야만 한다. 완전한 핵무기 감축을 달성하기 위해서 국제 사회는 협의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도출할 뿐만 아니라 적절한 시간에 맞춰 실행 가능한 장기간 계획을 단계적인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핵무기 보유 다섯 국가들 중 중국은 이러한 관례를 유일하게 지지하는 국가이다.

 

 

둘째, 핵무기 보유 국가들은 타당한 이유없이 핵무기 사용을 비 핵무기 보유 국가 나 비핵지대 에게 협박 사용하는 것을 금하는 데 노력해야만 한다. 또한 해당하는 국가들에게 법적 구속력이 있는 국제 법을 허용한다. 이와 동시에 핵무기 보유국은 다른 국가와 협상 중 핵무기선제사용포기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중국은 이러한 노력을 오랫동안 해왔으며, 이는 중국의 핵무기는 비핵무기 소유국과 비핵지대에 어떠한 위협의 형태로 쓰이지 않을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핵무기선제사용포기 정책은 중국 핵무기가 다른 보유국이 위협을 가하지 않는 이상 핵무기 보유국에게 어떠한 위협을 가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중국은 다섯 국가 중 유일하게 핵무기선제사용포기를 보장하는 국가이다.

 

 

셋째, 중국은 핵무기감축과정과 비핵화 과정을 누구보다도 강하게 지지하는 국가이다. 중국은 NPT의 일원으로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CTBT)에 서명했으며 국가간 협력에 참여해왔다. 중국은 CTBT가 일찍이 시행되어야 하며 협상에 관한 핵분열성물질생산금지조약(FMCT)이 가능한 이른 내에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년 동안 중국인민 평화쟁취-군비감축협회(CPAPD)는 협력단체들과 함께 핵무기 없는 세계 건설에 노력해왔습니다. 우리는 위의 주제로 다수의 과학자, 학자, 여러 나라의 정부 공무원을 초청하여 워크샵과 세미나를 진행했으며, 이 문제에 관한 책과 기사를 발행했습니다.

 

 

III. 핵기술의 평화적 사용

 

 

우리는 핵 없는 세계를 이뤄낼 수 있을까요? 핵무기 폐기 처분에 있어서 우리는 모든 핵 기술과 관련된 모든 설비를 처분할 수 있을까요? 훌륭한 생각이지만 저는 그것이 비현실적으로 여겨집니다. 핵기술 그 자체를 놓고 보았을 때 핵기술은 인류의 대단한 발명입니다. 기술 그 자체는 특수한 역사적 상황 아래 개발되었음에도 해롭지 않습니다. 우리가 조심해야 할 것은 일부 국가들의 핵무기 사용 용도와 그들의 안보 전략에 따라 핵무기의 역할입니다. 우리의 주의와 관심이 안전한 국제 환경 조성, 핵무기의 역할 축소, 핵무기 확산 금지, 핵무기 테러리즘 방지에 필요합니다.

 

 

대단한 발명인 핵기술은 인류에게 보탬이 되어야 하며 많은 사람들이 평화로운 핵기술 사용에 동참해야 합니다. 인류는 핵기술을 개발할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핵기술을 제어할 만한 능력도 갖춰야만 합니다. 평화로운 의도 아래 안전하고 효과적인 사용을 권해야 하며, 평화로운 사용이 핵무기 추구로 이어져서는 안됩니다.

 

 

의약과 산업에서 핵기술은 주로 원자력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원자력은 청정 에너지로, 기후 변화에 관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 절약을 보장하며 세계 각국의 경제와 사회발전을 촉진시킵니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는 우리에게 다시금 핵기술의 그 위험성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원자력을 청정 에너지로 여길 수 있는 경우는 핵 안정이 보장되었을 때입니다. 우리는 원자로와 관련된 핵기술과 핵 과 방사성 물질에 관하여 핵기술 안전성을 확보해야만 합니다. 또한 핵 안정이 보장되어야 하며, 핵 테러리즘을 방지할 조치가 필요합니다. 저는 이 자리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국제적 법적 조치를 통한 핵 안정성 확보. 핵물질의 방호에 관한 협약 개정서와 국제핵테러방지법은 두 개의 주요 국제 법적 체제입니다. 법적체제와 UN안보리 국제 결의가 충실히 이행합니다. 또한 핵 물질 불법거래를 방지해야 하며 비국가 활동세력의 비 핵물질 거래를 금해야 합니다. 모든 국가는 핵 안보에 관해 주의를 기울이고 국제약속을 이행하며 국내 제정법과 안전규제를 보강하는 국가의 노력과 책임에 대해 존경을 나타내야 합니다.

 

 

둘째, 핵 안전과 안보에 관한 기술 혁신을 높이고 정보 공유와 협동을 고취시켜야 합니다. 여기서 기술이라 함은 원자력의 평화적인 사용에 관한 기술을 의미합니다. 원자로의 안전 확보를 목표로 하고 또한 핵과 방사능 물질, 핵 폐기물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합니다. 최근 IAEA와 같은 양?회의를 통해 기술적 교환과 협력을 촉구해야 합니다. 지원과 원조는 개발 도상국에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셋째, 원자력을 대체할 에너지 개발과 연구를 진행해야 합니다. 원자력은 기후변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화석 연료 에너지를 대체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현 원자력 사고들은 원자력이 더 이상 이상적 에너지가 아님을 보여줍니다. 원자력 안전을 확보시키는 노력을 하는 동안 우리는 풍력과 태양열 에너지와 같이 원자력 에너지를 대체할 에너지를 개발해야 합니다. 그 동안 에너지 효율과 에너지 소비도 증진되어야 합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증대하기 위해 원자력을 포기하는 계획을 진행중인 국가들은 격려 받아야 하며 그들의 경험은 널리 알려져야 합니다. 더 많은 지원과 협력이 다양한 차원, 즉 국제적인 또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필요합니다. NGO 단체들 또한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넷째, 핵 안전 감독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IAEA와 정부, 기업을 포함한 관련된 기관, 각국의 사람들 역시 국제?법률집행을 감독합니다. 안전한 원자력을 제공하기 위해서 원자력 기기와 원자로 안전을 감독할 의무를 지녀야 합니다. 핵 안전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며 필요한 조치와 교육이 필요합니다.

 

 

IV. 조화로운 사회

 

 

조화로운 세계를 이룩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 세계를 건설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 방법이라 함은 평화로운 개발입니다. 중국인들은 평화로운 개발을 통한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화로운 사회는 무엇일까요? 조화로운 사회는 민주주의, 법, 평등, 정의, 성실, 우호, 활력을 지녀야 합니다. 이 사회는 사람들의 능력과 창의력을 후원하며 모든 사람들이 개혁과 개발을 통해 얻어진 사회적인 부를 나누고 정부와 국민의 더욱 친밀한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지속가능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경우 중국 여성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첫째, 사회적 차원에서 중국 여성의 사회, 경제, 정치 분야의 활발한 참여는 조화로운 세계 건설에 기여할 것입니다. 사회의 안녕은 종합적인 발전에 기반합니다. 경제 발전 없이는 사람들의 기본 생활 필수품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생존 자원, 희망, 안전의식의 부재는 사회 불안정의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여성의 참여는 총체적인 중국 경제 발전에 누가 되지 않습니다. 2008년 중국 전체 노동인구 45.4 퍼센트를 차지하며 지방 노동인구 65퍼센트 이상을 차지합니다.

둘째, 지역사회 차원에서 여성은 사회와 가족내 건강한 문화를 발전시키기 위해 갖은 노력을 했습니다. 다음은 우리 선조들이 조화로운 생활환경의 중요성을 어떻게 인식했는 지에 대한 것입니다: 첫 봄의 천둥은 동면 중인 벌레들을 깨우고, 때맞은 비는 나무와 풀을 자라나게 하고, 조화로운 거처는 건강과 평화로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많은 여성들은 지역사회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사회 유형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학습, 자치, 디지털, 생태계, 봉사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사회 내 거주하는 사람들은 상호 지원하며 취약계층에게 도움을 주며, 건강하고 문명화된 삶을 지향하며 미신과 그 외의 민간신앙보다 과학을 더 존중합니다. 이제는 생태보호에 관한 생각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셋째, 가족 내 여성은 노인을 돌보는 책임을 지니고 있으며 자녀 양육과 지도에 힘을 씁니다. 건강하고 교양있는 가족은 가족 구성원,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자유롭고 평등하며 건강하고 포괄적인 발전을 고취시킬 수 있습니다. 여성은 가족의 중심원으로 건강한 가족 문화를 조성하고 아이들에게 도덕 윤리를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노인을 공경하고, 청년은 보살핌을 받으며, 남녀 평등하고, 부부는 화목하며 집안을 부지런하고 검소하게 다스리며, 이웃과 친하게 지내는 것 외에도 여러 덕목이 있습니다.

 

 

중국 여성은 국내 및 국제문제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른 나라의 여성들이 겪고 있을 비슷한 문제를 다룰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우리의 경험과 문제들을 나눌 많은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저는 이번 회의가 그 발판이 되리라 믿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79 [기자회견문] 정부는 사드(THAAD) 배치 수용 말고 평화협상 재개에 앞장서라! 평화여성회 2014.09.15 1437
78 Country Report : Korea [224] 평화여성회 2012.04.16 50688
77 Country Reports : China (69번글 영문) [284] 평화여성회 2012.03.22 16480
» 국가별 보고: 중국 평화여성회 2012.03.22 6975
75 Country Report : United States [348] 평화여성회 2012.03.22 25448
74 국가별 보고: 미국 [1] 평화여성회 2012.03.22 7466
73 Country Report : Russia (65번글 영문) [238] 평화여성회 2012.03.22 19654
72 국가별 보고: 러시아 [12] 평화여성회 2012.03.22 7912
71 Country Report : Japan (63번글 영문) [9] 평화여성회 2012.03.22 10157
70 국가별 보고: 일본 평화여성회 2012.03.22 7041
69 Keynote Speech : Young-sun Gi (61번글 영문) [186] 평화여성회 2012.03.22 21820
68 주제발표 : 지영선 [5] 평화여성회 2012.03.22 6844
67 Keynote Speech : Sylvia Kotting-Uhl [203] file 평화여성회 2012.03.22 27182
66 축사(Congratulatory Message) [136] 평화여성회 2012.03.22 12340
65 환영사 (Welcoming Remarks) [198] 평화여성회 2012.03.22 17240
64 개회사 (The Opening Remarks) [428] 평화여성회 2012.03.22 24716
63 제안서: 2012 동북아여성평화회의 평화여성회 2012.03.21 5564
62 Recommendations: To the Six-Party Talks and countries to attend the 2012 Seoul Nuclear Security Summit. [175] 평화여성회 2012.03.21 19688
61 Speech of Ms. Mavic Cabrera-Balleza on February 24th, 2011 [82] 평화여성회 2011.04.01 14448
60 Speech of Ms. Susan Braden on February 24, 2011 평화여성회 2011.04.01 7267

TOP